관리 메뉴

NEOEARLY* by 라디오키즈

헤일로 뉴로사이언스의 헤일로 스포츠... 브레인 도핑으로 운동 능력을 향상시켜준다는 헤드폰... 본문

N* Tech/Science

헤일로 뉴로사이언스의 헤일로 스포츠... 브레인 도핑으로 운동 능력을 향상시켜준다는 헤드폰...

라디오키즈 2016. 8. 5. 14:00

브레인 도핑(Brain Doping)이란 단어를 혹시 들어보셨나요?
이 단어는 낯설더라도 도핑이란 단어는 들어보셨을 겁니다. 흔히 도핑은 약물 등을 이용해 운동 능력을 향상시키는 걸 얘기하죠. 도핑 테스트에서 약물 사용 이력이 발각되면 선수 생명이 끝날 정도로 위험한 행위지만, 0.01초 차이로 승부가 갈리는 스포츠의 세계에서 좀 더 좋은 성적을 거두기 위해 부정에 눈감는 선수는 꾸준히 등장하고 있는데요. 러시아의 경우 정부가 지난 동계 올림픽에서 조직적으로 도핑을 시도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이 있었는데요.


뇌를 자극해 운동 효과를 극대화한다는 신기술로 무장한 헤드폰... 헤일로 스포츠...






최근엔 약물 대신 뇌를 자극해 운동 능력을 높이는 브레인 도핑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라고 하더군요.

헤드폰처럼 생긴 브레인 도핑 장비를 착용하고 스키점프 선수들이 점프 훈련을 했는데 브레인 도핑을 한 선수들이 일반적인 훈련만 한 선부보다 80%나 균형 감각이 상승했다고 하니 효과가 없지 않은 거죠. 보통 브레인 도핑은 뇌의 특정 부위에 전기 자극을 가해 평소엔 뇌가 제한하고 있는 여유분의 힘까지 끌어다 쓸 수 있도록 하는 식이라고 하던데요.








정정당당함이 생명인 스포츠에서 뇌를 전기 자극해 성적을 높인다고 하니 어딘지 비정상적이고 비도덕적인 것 같지만, 방향을 조금만 틀면 파킨슨병이나 뇌졸중을 치료하는 목적으로 활용이 가능하다니 올바른 방법을 찾는 게 먼저가 될 것 같은데요. 이미 이렇게 누구나 살 수 있는 헤드폰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헤일로 뉴로사이언스(Halo Neuroscience)가 선보인 이 헤일로 스포츠(Halo Sport)라는 헤드폰도 운동 효과를 높인다는 제품인데요. 가격은 예약 한정 판매를 기준으로 649달러(73만원 정도)로 앞서 언급한 브레인 도핑처럼 운동 효과가 높아진다고 홍보하고 있더라고요.







가장 군침을 흘릴 곳이 스포츠 분야인 만큼 이렇게 상대적으로 대중적인 제품 외에도 전문적인 장비까지 다양한 브레인 도핑 기기가 줄줄이 출시될 것 같은데요. 세계 반도핑 기구(WADA)를 비롯해 좀 더 공정한 스포츠 경쟁을 바라는 이들에겐 브레인 도핑은 사실상 잡아낼 방법이 없는 변칙적인 도핑이어서 문제가 될 것 같긴 한데요. 이왕이면 좀 더 긍정적인 효과가 기대되는 의료 분야에서 브레인 도핑이 활용되길 기대해 봅니다.


[관련 링크 : Haloneuro.com]


2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