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NEOEARLY* by 라디오키즈

작은 메모리를 모아 모아~~ SSD로... PhotoFast 특이한 변환 어댑터들... 본문

N* Tech/Device

작은 메모리를 모아 모아~~ SSD로... PhotoFast 특이한 변환 어댑터들...

라디오키즈 2009.07.12 14:50
일본의 PhotoFast가 내놓은 어댑터들은 뭔가 재미난 아이디어가 담겨 있는 느낌이다.
아마도 휴대전화 등에서 microSD 카드를 사용 중이라면 이를 SD 카드처럼 쓸 수 있게 해주는 어댑터도 가지고 있을 것이다. microSD를 어댑터에 꽂아넣으면 SD 카드 크기가 되고 지원 주변 기기에 꽂아넣으면 흡사 SD 카드처럼 사용할 수 있는 제품들.


microSD와 SD로 CF 카드를 만들고 싶다면...

PhotoFast가 내놓은 CF 어댑터도 마찬가지다.
SD나 microSD를 CF 카드 규격으로 변신시켜주는 이 어댑터는 딱히 CF 카드를 추가 구입하고 싶지는 않지만 CF 카드는 필요하고 SD 카드 등이 많은 이들에게 제격일 터.



모델별로 다르긴 하지만 최소 256MB에서 32GB에 이르는 SD/HC, microSD/HC 등을 삽입해 일반 CF 카드처럼 쓸 수 있도록 하고 있는데 7월말 판매 예정인 CR-7200 모델의 경우 한번에 4개나 되는 microSD 카드를 삽입할 수 있어 최소 한개부터 최대 4개까지 꽂아넣어 무려 64GB에 이르는 넉넉한 용량의 CF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재밌는 건 단순히 4장을 넣을 수 있는 것만 아니라 RAID 컨트롤러를 통해 RAID0 모드로 작동해 읽기, 쓰기를 각각 80MB/s, 40MB/s까지 끌어올렸다고 한다. 물론 호환성을 위해 같은 모델의 microSD를 써야 한다거나 하는 제약이 있긴 하지만 활용에 따라 의미있는 제품이 될 듯~


메모리 카드를 모아 SSD로...

한편 PhotoFast의 또 다른 어댑터를 이용하면 CF 카드를 이용해 SSD처럼 활용할 수도 있다.



위 사진속 모델인 CR-1000IDE, CR-1000ZIF는 각각 CF 카드를 활용해 1.8인치 SSD를 만들 수 있다. 덕분에 노트북 등에서의 활용도 가능할 듯~ 최대 32GB까지의 용량의 CF 카드를 고스란히 SSD로 만들 수 있는 것으로 속도는 읽기 60MB/s, 쓰기 40MB/s 수준. 다만 PhotoFast는 어댑터만 판매하니 CF 카드는 알아서 준비해야 한다.


그 외에도 SDHC 카드를 삽입해서 2.5인치 SSD를 만들 수 있는 어댑터 CR-9000도 있었는데(현재는 판매 종료) 최대 6장을 꽂을 수 있으니 장당 32GB의 SDHC라면 최대 192GB의 넉넉한 용량을 가질 수 있다. 속도도 SLC 방식의 SDHC를 RAID0으로 묶으면 읽기 130MB/s, 쓰기 85MB/s 수준이라고 한다.-_- 제법 매력적인데도 현재는 판매 중지. 의외로 사용 중 문제가 많았을까?



그 외에도 64GB의 CF 카드를 두장 넣어 2.5인치 SSD처럼 쓸 수 있는 CR-7300, CR-7500도 있었지만 역시 판매는 하지 않고 있는 듯 하다. 이 녀석은 미러링(RAID1)도 지원하는데 속도는 SLC 사용시 읽기 50MB/s, 쓰기 40MB/s 정도라고 한다. 특히 CR-7300의 경우 USB에도 대응해서 외장 하드처럼도 사용이 가능하다고 한다.


SSD 구입보다 나으려나...?

빠르다는 것은 잘 알지만 높은 가격 때문에 SSD 구입을 망설이고 있는 이들에게 이 제품의 의미가 어느 정도인지는 모르겠지만. 어찌보면 괜찮은 선택이 될 것 같기도 하고 데이터 안정성 등 왠지 위험해도 보이는 독특한 어댑터들.

모델별로 다르긴 하지만 CF 변환 어댑터의 경우 2,980엔(40,000원 정도), SSD 변환 어댑터의 경우 1,980엔(27,000원 정도) 선에 팔리고 있는 모양이다.

어차피 CF 카드를 비롯한 메모리 카드가 비싸니 그리 매력이 없으려나? @_@;;

[관련링크 : Photofast.co.jp]

Tag
, , , , , , , , , , , , , , , , , , ,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