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OEARLY* by 라디오키즈

동영상 전문 사이트... 당신의 선택 기준은 무엇인가요? 본문

N* Tech/IT Service

동영상 전문 사이트... 당신의 선택 기준은 무엇인가요?

라디오키즈 2007. 10. 11. 10:13

Daum tv팟판도라TV엠엔캐스트


Daum tv팟, 판도라TV 등 최근의 동영상 전문 사이트들은 더 이상 동영상 UCC 공유라는 초기의 서비스 형태에 머무르지 않고 있습니다. 직접 동영상을 생산해서 사용자들에게 서비스하거나 외부와의 제휴를 통해 애니메이션이나 영화 등의 VOD 콘텐트를 제공하는 등 변화의 바람이 매섭게 불고 있는데요.

치열한 시장 경쟁하에서의 경쟁력 확보라는 측면에서 이뤄지고 있는 서비스 개선이긴 하지만 덕분에 동영상 UCC 공유 사이트라는 명칭보다 '동영상 전문 사이트'라는 분류가 더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자... 그렇다면 과연 블로거 여러분은 어떤 기준으로 동영상 전문 사이트를 선택하고 계신가요? 평소 자신이 사용하는 동영상 전문 사이트의 장단점 혹은 아래 -_- 엉성하게 정리한 문항에 자신의 의견을 피력해주셔도 좋습니다.


동영상을 업로드하는 입장에서 선택의 기준은...

동영상을 업로더할 경우 선택의 기준이 될 만한 것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얼마나 고화질을 지원하는가?

최근엔 HD급 화질을 제공한다고 홍보하는 업체도 있습니다만 전반적인 화질의 차이는 예전에 비해서 많이 줄어들었기에 이전 만큼 절대적인 선택의 기준이 안될것 같기도 한데요.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세요?

2. 얼마나 고용량을 지원하는가?
이 부분도 100MB에서 GB 단위의 용량까지 사이트별로 제한 용량의 차이가 있지만 고용량으로 올리는 영상이 대부분 저작권에 영향을 받는 내용이라는 걸 생각하면 꼭 고용량을 지원해야 하는가라는 의문이 생기는데 여러분은 어떠세요?

3. 플레이어 디자인&편의성은 어떠한가?
플레이어의 디자인과 편의성도 사이트별로 차이를 보이고 있는데요. 아직 ActiveX를 사용하는 판도라TV가 있는가 하면 심플하고 편리한 UI를 자랑하는 경쟁 사이트들도 많이 존재하지요. 이중 평소 디자인이나 편의성 측면에서 가장 맘을 끄는 곳은 어디셨나요?

4. 퍼가기는 사용하기 쉬운가?
동영상을 블로그나 미니홈피, 게시판 등에 많이 삽입하는 분이라면 퍼가기 기능은 꽤 중요한 선택 기준일 텐데요. 그런데 최근엔 각 사이트의 퍼가기 형태가 고만고만 해진 게 사실이죠. 혹 요즘도 유난히 맘에 드는 퍼가기 방식을 제공하는 곳이 있으신가요?

5. 올려놓은 동영상 관리는 수월한가?
미니홈피처럼 동영상을 관리하고 방문자가 이 페이지에 접속해야만 동영상을 볼 수 있는 곳이 있는가하면 Daum tv팟의 마이팟처럼 좀 더 단순한 형태로 업로드한 동영상을 통합 관리할 수 있는 곳도 있는데 어떤 쪽이 더 맘에 드시나요?


6. 별도의 편집툴을 제공하는가?
종종 파일 업로드를 위해 편집이 필요하다고 요청하는 분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멀티킷이나 매직원 등 몇몇 동영상 전문 사이트들은 동영상 편집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런 전문 편집툴을 많이 이용하시나요?


동영상을 많이 볼 때 선택의 기준은...

그럼 반대로 동영상을 볼 때는 어떤 선택 기준을 갖고 계신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얼마나 많은 동영상이 제공되는가?

YouTube 만큼은 아니지만 국내 서비스 업체들도 방대한 동영상을 제공하는 요즘. 많은 동영상의 제공이 얼마나 중요한 선택 기준이 되시나요?

2. 얼마나 재미있는 동영상들이 전면에 배치되어있는가?
요즘은 관리자가 수동으로 노출하는 내용이 사이트 전반에 배치되어 있는 소위 운영에 의한 동영상 편성이 중점적으로 이뤄지고 있지요.

3. 얼마나 편리하게 검색이 가능한가?
그렇지만 동영상이 많아질수록 내 관심사와 맞는 영상을 만나기가 쉽지 않은데요. 그럴 때 검색의 힘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자. 그럼 그간 이용했던 사이트 중 어떤 사이트의 동영상 검색이 가장 편리하다고 느끼셨나요?

4. UCC 외에 다른 동영상을 제공하는가?
Daum tv팟의 경우 비디오팟 같은 VOD 서비스와 라이브팟 같은 개인방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판도라TV도 애니메이션 등 VOD 서비스를 서비스에 녹이고 있습니다. 이런 공짜 혹은 개인방송 등의 매력은 어느 정도인가요?

5. 광고는 얼마나 부담스러운가?
수익을 내야하는 업체 입장에서 광고는 필수라지만 사용자들의 반발이 심했던 과거. 하지만 최근엔 사용자들도 광고를 이해하는 분위기죠. 그래도 여전히 불만이신 분들이 계신데요. 최대한 어느 정도 광고까지 견딜 수 있으신가요?


여러분의 선택 기준은 어떤 것인가요?

뭔가 장황한 문항을 정리했습니다만...-_- 저런게 뭐냐.
난 신경안쓴다는 분들도 계시리라 생각합니다만 평소 즐겨 이용하는 동영상 전문 사이트가 있는 분들도 계실거라 생각합니다.

여러분 마음 속 최고의 동영상 전문 사이트는 어디셨나요?
많이 궁금합니다.^^ 아낌없는 댓글 부탁드려요.

Tag
, , , , , , ,


29 Comments
댓글쓰기 폼